(사)한국미술협회 주최, (사)한국미술협회 전국지회장협의회·서울시지회 공동주관, 인사아트프라자 후원으로 <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선거제도개선방안 심포지엄>이 5월 8일(수) 오후2시, 인사아트프라자 공연장에서 열렸다.
(사)한국미술협회 이범헌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“한국미술협회의 이번 심포지엄은 총론적인 성격으로, 오늘 시작으로 해서 한국미술협회의 미래 비전을 준비하는 토대를 만드는 하나하나의 세미나가 큰 역량과 권위를 계속 만들어나갈 것입니다. 우리들도 화합하고, 비전을 위한 정책에 다 같이 의논을 모아나가야 하겠습니다.”라고 이번 심포지엄이 열리게 된 배경과 중요성을 언급하고, 그 의미를 밝혔다.
서주선 (사)한국미술협회 인천지회장의 사회로, 권오수 (사)한국미술협회 경북지회장과 장을봉 (사)한국미술협회 충북지회장의 <한국미술협회 발전을 위한 선거제도 개선,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>는 공동발제를 두 사람을 대신하여 유승조 전 충북미술협회장의 발제 발표가 있었다.
이어서 김종근 (사)한국미술협회 학술평론분과위원장의 <이제 한국미술협회 임원선거제도는 개선할 필요가 있고, 그런 시점이다>라는 주제의 발제가 있었다.
이어서 오수연 (사)한국미술협회 부산지회장의 <(사)한국미술협회 임원선출선거 개정 필요성과 개선 방안 모색>의 토론, 신항섭 미술평론가의 <한국미술협회 임원선거 선거제도 개선방안 심포지엄 질의>와 최성규 (사)한국미술연구협회 생큐아트 대표의 토론에 이어,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.